IT공부

[직일구의 리눅스공부] 맥북 M1 노트북에 CentOS 설치하기

직일구 2022. 9. 4. 09:23
728x90
반응형

내가 가진 맥북에어 M1 노트북에 리눅스를 설치하여 공부하고 싶었다. 

리눅스는 CentOS를 설치하고 싶었다. 

그래서 하루종일 고생했는데, 너무나 허무하게 해결되었다. 

 

1. 가상머신 설치

먼저, 가상머신을 설치해야 한다. 

나는 가상머신으로 패러랠즈 (parallels) 를 선택하여 설치하였다. 패러랠즈 설치 방법은 너무 간단하여 그냥 다운로드 후, 클릭클릭하면 문제없이 설치가 된다. 

 

2. CentOS 다운받기

여기서 어마어마한 삽질을 했다. centos를 다운받기 위해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이렇게 화면이 나온다. 

centos 가  두 종류로 변경이 되었다. 

나는 맨처음에 예전에 하던대로 centos linux 를 클릭 후, arm64 를 클릭하고 다운받은 후, 패러랠즈에 마운트 시켜 설치를 진행하였더니, 

 

vmlinuz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에러 메세지가 출력되면서 설치가 진행이 되지 않았다. 구글링을 하였지만,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몰라, 하루를 날렸다. 

그래서 이번에는 centos stream 을 클릭하여 arm64 를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받아 패러랠즈에서 설치하였더니만, 한 방에 설치가 잘 되었다. -_-;; 

 

그럼 centos linux 와 centos stream 이 무엇이냐 내가 알아본 봐로는,,,

레드헷그룹의 상용리눅스인 RHEL 을 알고 있을텐데, 이 RHEL의 무료버전이 centos linux 였다. 이미 RHEL에서 검증된 내용들이 centos linux 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상당히 안정적이고, 기업들에서는 실제 운영서버에도 centos linux 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그런데 이제는 이 무료버전에 대한 지원을 그만두고, 반대로, centos stream 을 출시하여, RHEL을 출시하기 전에 centos stream 에서 온갖 신기능들, 여러가지 기능들을 다 테스트해보고 검증된 것만 RHEL 로 출시하는 방식으로 변경이 되었다. 

따라서, centos linux 는 RHEL의 downstream,

centos stream은 RHEL의 upstream 이라 할 수 있겠다. 

 

3. 패러랠즈에 centos stream 설치하는 방법

먼저 패러랠즈를 구동시키면, 제어센터 항목이 아래와 같이 뜨는데, 빨간색 동그라미로 쳐놓은 부분에 있는 +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설치도우미가 뜨며, 

계속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우측의 dvd 또는 이미지파일로 설치할 거라는 것을 클릭 후, 계속을 누른 후, 이미 다운받아 놓은 

CentOS-Stream-9-latest-aarch64-dvd1.iso 선택 후, 계속 버튼을 눌러, 설치를 하면 된다. 

설치하면 root 계정 비밀번호 설정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이 때 설정한 비밀번호는 절대 잊어버리지 말길 바란다. 

그리고 일반사용자 계정도 설치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모두 다 설정하고 나면, 

짜잔~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원래는 우주바탕화면만 나오는데, 나의 아래 화면은 해당 화면에서 왼쪽 상단의 Activities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변경되며, 메뉴들이 나오게 된 화면을 캡처한 것이다. 

리눅스를 쓸 때는 터미널을 통해 명령어를 치는 것을 배우는 것이 목적이므로, 터미널 사용을 위해선 

액티비티 버튼을 누른 후, 터미널을 클릭하여 터미널을 실행시키면 된다. 

 

오늘은 이만 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