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직일구의 주식공부] 주가가 하락하면 시장을 빠져나갔다가 주가가 오르면 다시 시장에 뛰어드는 흔한 실수를 저지르지 말라

728x90
반응형
주가가 하락하면 시장을 빠져나갔다가 주가가 오르면 다시 시장에 뛰어드는 흔한 실수를 저지르지 말라

데이비드 루벤스타인 칼라일 회장은 지난 5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참고로 칼라일 이란 회사는 세계 3대 사모펀드로 꼽히는 회사이다. 

 

루벤스타인 회장은 “이런 위기는 과거에도 많았다”며 “위기를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그는 “지금이 저가 매수 기회”라며 “6개월~1년 전과 비교해 훨씬 더 싼 가격에 주식을 살 수 있다”고 분석했다.

 

루벤스타인 회장은 관심을 가질만한 분야로는 IT기업들을 꼽았는데, 그 이유는 최근의 주식시장에서 가장 큰 폭으로 주가가 타격을 입은 업종이기 때문이며, 주가만 빠졌을 뿐, 이 기업들의 본질은 아직 훼손되지 않아, 관심을 가질만한 분야로 꼽았다. 

 

루벤스타인 회장은 위대한 투자자의 덕목으로

- 관습적인 통념에 도전하려는 의지

- 수학을 잘하고 숫자감각이 뛰어남

- 실수를 인정하고 계속 앞으로 나아가려는 마음가짐

- 자신이 옳고 시장이 틀렸다고 고집부리지 않음

이라고 말했다. 

 

 

이 뉴스를 보며 우리는 어떤 교훈을 얻어야 할까?

1. 먼저 시장에 남아있어야 한다. 

- 시장에 떠나 있으면 뉴스 자체도 빨리 접하지 못하고 감이 떨어지게 된다. 1주라도 들고 있어, 지속적으로 시장의 변화를 살피자. 

2. 낙폭이 큰 것을 노리는 게 아니라, 본질이 변하지 않았음에도 낙폭이 큰 주식들을 살펴서, 여전히 그 성장스토리가 유효한지 파악하자. 

3. 역사적 데이터를 분석하자.

- 현재 코스피도 그렇고, 나스닥도 그렇고, 고점대비 30%이상 빠졌다가 다시 조금 올라오고 있는 상태이다. 

그래서 2020년 연말에 비이성적으로 상승했던 부분을 모두 반납한 상태이다.

즉, 이제는 어느정도 투자해도 괜찮을 시점이라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