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이야기

나를 바로잡기 위한 행동

직일구 2022. 1. 14. 10:54
728x90
반응형

누구나 살면서 좌절하는 순간들이 있다. 

 

그것이 어떤 큰 결정의 순간이든, 사업의 성과이든, 또는 매일의 일상이든.

 

무언가 나는 굉장히 심각하고, 지금의 절대절명의 순간인 것 같고, 다시는 일어설 수 없을 것 같고, 

나 스스로에게 정말 실망하여 뭔가를 다시 시작할 수 없을 때에는, 잠깐 아무것도 하지말고 밖에 나가서,

풍경을 바라보자. 

 

그리고 생각해보자. 자기 자신에게서 한발짝 떨어져서, 제3자의 관점으로.

 

나를 제외하고서 그냥 있는그대로를 한번 바라봐보자. 차분히. 

 

어떤 결론에 도달하는가?  

 

즉, 모든 것은 그냥 있는 그대로인데,

나 혼자만 나만의 우주에 빠져서, 아웅다웅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바로 그 점이 나를 바로잡기 위한 행동의 시작점이 된다. 

 

나의 내면을 질서정연하게 정리하고 내면의 중심을 잡아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만 한다면, 이 세상의 모든 일들을 나의 기준에서, 조급하지 않게 판단하며 하나씩 헤쳐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나의 내면의 중심은 어떻게 잡아야 하는가? 

 

먼저 마음을 정리하자. 

 

1. 아무리 고민이 많다하더라도, 5분간 아무것도 생각하지 말고, 가만히 눈을 감고 호흡을 가다듬어보자. 

   이 5분을 아깝다고 생각하지 말자. 이 5분의 투자로 인해 나의 10시간이 값어치있게 달라진다. 

 

2. 자기 자신과의 매일 매일 지킬 수 있는 약속을 정하자. 

   책을 매일 5장씩 읽는다던지, 아침에 운동을 10분씩 꼭 한다던지, 

   이런 식의 자신과의 약속을 정하고 이를 반드시 매일 실천해나가자. 

   이는 자기 성취감을 높이어, 자신과의 약속을 타협없이 지켜나가는 역량을 길러준다. 

 

3. 나의 소명, 또는 내가 달성하고자하는 것을 글로 적어 매순간 매일매일 다짐하자. 

 

4. 나의 소명 또는 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나만의 루틴을 만들자. 

   위의 2번항목으로 단련이 되어 있다면, 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계획들을 매일 이행하는데 수월해질 것이다. 

 

5. 매일 저녁 하루를 돌이켜보자. 

   아무리 바쁘더라도 5~10분만 짬을 내어, 그날 하루 어떠한 삶을 살았는지, 무엇이 부족했는지, 무엇이 고쳐야할 점인지, 무엇을 잘하였는지 곱씹어보자. 

   매일 하루를 뒤돌아보지 않고 그냥 다음날로 넘어가는 삶은 나에게 교훈을 주지 않는다. 

 

6. 목표를 달성했을 경우, 나에게 보상을 주자.

   전체 목표를 달성한 후에 보상을 주자는게 아니다. 전체 목표는 10년이 걸릴수도 있는 법.

   그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목표들을 달성할 때마다 스스로에게 보상을 주자. 

 

이렇게 1번부터 6번까지를 반복하다보면, 나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고, 주변환경에도 휩쓸리지 않는 나만의 가치관, 소신이 생길 것이다. 

그리고 아무리 복잡한 문제들도, 꼬여있는 문제들도, 산적해있는 문제들도,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나씩 풀어나가면서 해결해나갈 것이다. 

 

스스로에 대한 신뢰, 확신이 생기는 것이 먼저다. 

스스로에 대한 신뢰, 확신이 생긴다면, 다른 사람에게도 나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무언가를 함께 했을 때 반드시 책임을 지고 해내는 사람이 되어, 나 뿐 아니라 함께 하는 사람에게도 

성취를 함께 일구어 나가는 사람이 될 것이다. 

 

모든 것이 현재 엉망으로 되어 있다고 느낀다면, 

스스로에 대한 신뢰, 확신이 생기는 것이 먼저임을 명심하고, 

1번~6번의 행동들을 반복하여, 나 스스로를 먼저 바로 세우자. 

728x90
반응형

'직장생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장 퇴사해야하는 회사들의 특징  (0) 2022.07.02
습관의 중요성  (0) 2022.02.08
일 잘하는 법, 목표를 달성하는 법  (0) 2021.09.14
[독서평] 그릿(Grit)  (1) 2021.08.15
직장이란 무엇일까?  (0) 2021.08.06